바람결에 흐르듯

문경새재 조령산과 신선암봉 본문

경상북도

문경새재 조령산과 신선암봉

노마GG 2024. 12. 2. 12:15

■ 2024. 11. 30

■ 문경새재 조령산과 신선암봉..

■ 이화령》조령샘》조령산》마당바위 갈림길》신선암봉》꾸구리바위갈림길》제1관문(주흘관)》문경새재 주차장

■ 산행거리 : 10.5km

■ 산행시간 : 대략 5시간 41분  

■ 산행공지는 대체로 조령산과 주흘산 2산 종주코스이지만 그동안 나는 2산 종주에는 관심이 없었다. 조령산은 조령산보다는 신선암봉에 관심이 많았고, 주흘산은 딱히 매력적이지 않아 굳이 종주할 생각이 없었다. 그래서 조령산만 할 경우는 코스가 짧기에 깃대봉까지 연계하였고, 주흘산은 부봉6봉의 다이나믹하고 멋진 조망이 좋아 연계산행을 해왔다. 

이번에도 역시 2산에는 관심없고 주흘산보다는 조망좋은 조령산만 산행하되 신선암봉 보망과 928봉 암릉과 명품소나무를 즐기는 코스인 새터갈림길에서 할 생각이었는데 며칠전 때아닌 11월 폭설로 쌓여있을 눈이 걱정되었다. 하지만 주어진 산행시간에 비해 코스가 짧은만큼 여유있는 마음으로 조망을 즐기며 진행.. 신선암봉은 변함없이 멋진 조망을 보여줬지만 꾸구리바위 갈림길에서 산객의 발자욱은 문경새재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을 뿐이다. 깃대봉/928봉 방향 등로는 눈으로 수북히 덮혀있다. 

위험스러운 928봉 암릉길을 무리하게 러셀을 해가며 진행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에 포기하고 미답지 꾸구리바위로 하산하였다. 

골을 따라 이어지는 하산길은 종종 골을 넘나들기도 했지만 생각보다 힘들거나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대략 2km 정도 거리로 조곡천으로 내려서서 문경새재길로 들어서면 마음은 산행을 다 마친 듯하지만 주차장까지는 3km 남짓 거리..

주차장으로 향하는 길에 잔잔한 비가 뿌린다. 산행내내 푸른 하늘과 함께 흰 먹구름이 끼여있었지만 가시거리가 좋아 멋지 조망을 즐기느라 하늘을 살펴볼 여유가 없었는데.. 서두르니 곧이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비가 그치고, 푸른 하늘을 보여주기까지 한다..

주차장에 도착하니 여유롭다. 함산 산우님이 사주신 따뜻한 청국장 한그릇에 허기와 추위를 달래고 산행을 마무리하였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 이화령/이화령휴게소

   전면 능선으로 오르면 헬기장 봉우리로 오르게 되어 있고, 헬기장 봉우리 우회길은 터널을 통과 좌측으로 진행하면 된다. 

▼며칠 전 11월 때 아닌 폭설로 기대치 않은 설산 산행이 되었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조령산 방향..

▼이화령터널을 통과하여 진행하면 헬기장 봉우리 우회길로 이곳으로 오르게 되어 있다. 

▼조령샘

▼절골 갈림길..

▼조령산

▼신선암봉 방향.. 우측 뒤는 월악산..

▼조령산에사 바라본 주흘산 방향..

▼조령산에서 360m 정도 내려서면 첫번째 마당바위 갈림길로 급경사 구간이기에 두번째 갈림길에서 내려서는 것이 좋다.

▼마당바위 첫번째 갈림길 앞 진행방향 봉우리 - 넘어서면 두번째 마당바위 갈림길이 위치해 있다.

▼첫번째 갈림길 앞 봉우리 데크를 돌아보고..

▼데크에서 바라본 신선암봉 방향..

▼주흘산 부봉6봉(중앙) 방향..

▼주흘산 영봉과 주봉 방향..

▼돌아보고..

▼두번째 갈림길 - 마당바위, 절골 갈림길.. 

▼진행방향..

▼돌아본 조령산..

▼신선암봉 오름길의 바위..

▼신선암봉 오름길 암릉..

▼조령산(중앙) 방향을 돌아보고..

▼신선암봉 암릉..

▼산행내내 함께한 산우님 - 신선암봉 암릉 조망처에서 깃대봉/부봉6봉 방향을 배경으로....

▼깃대봉(좌)과 928봉 방향..

▼깃대봉(좌)/928봉과 주흘산 부봉6봉(우)..

▼주흘산 방향..

▼조령산 방향..

▼신선암봉  정상..

▼신선암봉 정상 오름길..

▼돌아보고..

▼신선암봉 정상..

▼조령산 방향..

▼깃대봉/928봉 방향..

▼마패봉(중앙) 방향, 우측 뒤는 월악산.. 

▼꾸구리바위 갈림길

   당초 새터갈림길(제2관문)에서 하산할 생각이었으나 928봉 구간(제3관문)은 러셀을 해야하기에 포기하고 이곳에서 하산.. 

 

▼꾸구리바위 날머리..

▼용추정 앞 조곡천..

▼교귀정 소나무

▼지름틀(기름틀의 방언)바위 - 가위다리모양으로 가랑이진 부분에 홈을 파고 대롱을 아래로 향하게 해서 기름을 짜는 도구..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문경새대 제1관문(주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