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영동 천태산 본문

충청북도

영동 천태산

노마GG 2023. 8. 6. 15:52

■ 2023. 08. 05

■ 영동 천태산

■ 천태산 주차장》삼단폭포》영국사》A코스》75m암벽》천태산》D코스》남고개》옥쇄봉》진주폭포》천태산 주차장

■ 산행거리 : 7.52km

■ 산행시간 : 4시간 39분

■ 천태산은 처음 산행했을 때가 2014년도였는데 다이나믹한 로프 구간에 75m 암벽을 접하였을 때, 긴장하였던 생각이 난다. 그래서인지 지금까지도 천태산 하면 75m 암벽구간이 떠오른다. 그 뒤로 2019년도에 이어 이번이 3번째 산행이다. 지난 산행기를 살펴보니 첫번째는 D코스로 하산하였고, 두번째는 대성산으로 하산하였다. 이번 산행은 D코스를 변형해서 진행해볼 생각이었는데..

마침 남고개에서 지역주민을 만나 옥새봉 코스정보를 알게 되어 옥새봉으로 올랐다. 남고개에서 바라보는 옥새봉은 가까이 위치해 있지만 남고개 바로 앞에 위치한 육봉 정상으로 올라 우회하여야만 한다. 육봉과 옥새봉 사이 안부에 주차장으로 내려서는 이정표가 있었고, 옥새봉까지 등로는 흐렸지만 찾아오르기는 어렵지 않았고, 정상에는 커다란 바위가 있었다.

하산길은 영국사 방향 능선을 따라 내려서야 하는데 정상 오름길 50m 정도 아래 우측으로 흐릿한 등로에 시그널이 달려있다.

등로로 내려서면 초입부터 골을 따라 내려서다가 우측 능선으로 올라서야만 한다. 능선으로 올라서면 등로는 비교적 뚜렷하였고, 어렵지 않게 진주폭포 위쪽으로 내려설 수 있었다. 옥새봉은 정상석도 없었고, 천태산 방향을 조망할 수 있는 것 외에는 딱히 볼 것이 있는 매력적인 코스는 아니었지만 트랭글에서 정상 인증을 해주었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올라보는 것이 나쁘지만은 않은 코스이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 천태산 주차장

▼천태산 산행들머리, 천태산계곡 입구

▼삼신할멈바위

▼3단폭포

▼망탑(좌) 갈림길(일주문 뒤), 우측이 영국사/천태산

▼천태산 방향

▼영국사 은행나무

■ 영국사

527년에 원각국사(圓覺國師)가 창건하였고, 고려 문종 때 의천(義天)이 중창하여 절 이름을 국청사(國淸寺), 산 이름을 천주산이라 하였다. 뒤에 다시 공민왕에 의하여 영국사로 불리게 되었는데, 공민왕 때 홍건적의 난이 일어나 홍건적들이 황해도를 건너서 개경까지 육박하자, 왕은 이 절로 피난하여 국태민안의 기도를 계속하는 한편, 이원(伊院) 마니산성에 근위병을 포진하여 놓았다. 이 절의 맞은 편에는 팽이를 깎아놓은 듯한 뾰족한 봉우리가 있는데, 왕은 그 봉우리 위에 왕비를 기거토록 해놓고 옥새를 맡겨두었다. 그 뒤 마니산성의 근위병들이 홍건적을 함정에 빠뜨려 무찌르고 개경을 수복하여 난을 평정하자, 공민왕은 부처님께 감사드리고 평군민안(平君民安)이 되었으니 절 이름을 영국사로 바꾸라 하고 현판을 써준 뒤 떠났다 한다. 또, 일설에는 조선 태조 때 세사국사(洗師國師)가 산 이름을 지륵으로, 절 이름을 영국사로 하였다 하나 신빙성이 없다

▼영국사 주차장, 천태산 방향

▼첫번째 로프구간

▼영동 마니산 방향, 하단은 영동사

▼두번째 로프

▼영동사와 마니산(우)

▼75m 암벽구간

▼영동사

▼75m 암벽 구간 상단에서 바라본 천태산

▼괴목

▼정상 대성산(군복산 벚꽃축제장 방향) 갈림길

▼천태산 - 천태산은 지륵산(智勒山) 또는 천주산(天柱山)이라고도 한다.

▼C/D코스로 하산

▼헬기장

▼C코스 분기점 봉우리에서 바라본 천태산

▼영국사(하단)와 영동 월이산 방향

▼영국사(좌하)와 영동 월이산(우) 방향

▼영동 월이산(좌)과 옥새봉(하산길)

▼영동 갈기산과 월영산 방향

▼암릉에서 바라본 천태산 - 암릉 끝 봉우리가 개념도의 C코스 분기점인데 확인하지 못하였다.

▼갈기산과 월영산 방향

▼월이산과 억새봉(우)

▼전망바위에서 갈기산과 월영산 방향 - 전망바위를 끝으로 남고개 방향으로 내려선다

▼남고개 - 영국사 주차장으로 내려서다가 시간적 여유가 있어 옥새봉으로 진행하였다.

▼옥새봉 - 정상은 뒷편에 위치..

▼옥새봉 직전 봉우리에서 바라본 옥새봉

▼옥새봉 아래 영국사 주차장 하산길..

▼월이산(좌)과 옥새봉(우)

▼지나온 천태산

▼옥새봉 정상 50m 직전 천태산 주차장 하산길(정상 오름길  좌측 등로에 시그널이 달려 있다)

▼옥새봉 정상 바위

▼옥새봉에서 바라본 천태산

▼천태산 우측에 위치한 신음산과 대성산 방향..

▼천태산

▼월이산 방향

▼돌아본 옥새봉

▼옥새봉 좌측 봉우리(505m)

▼월이산 방향

▼천태산 방향 - 우측 하단 암릉으로 해서 진주폭포로내려서게 된다

▼월이산

▼진주폭포로 이어지는 계곡 시발점

▼진주폭포 상단 데크

▼진주폭포 상단

▼진주폭포 아래 협곡

▼천태산 산행들머리(천태산계곡 입구)

▼날머리에서 바라본 천태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