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11 (11)
바람결에 흐르듯
■ 2024. 11. 24■ 완주 모악산과 김제 금산사■ 모악산관광단지 구이주차장》대원사》수왕사》무제봉》모악산》금산사》모악산 주차장■ 산행거리 : 9.46km■ 산행시간 : 3시간 44분■ 성원되리라 기대하지 않았는데.. 어찌된 일인지 성원 아닌 성원으로 거의 11년만의 산행인가..?모악산은 금산사 외에는 참 볼 것 없는 산으로 기억되기에 그동안 별다른 관심을 갖지않았다.앞을 보아도.. 옆을 보아도.. 돌아봐도 딱히 볼 것 없고, 그 흔한 바위조차도 없는 육산이지만 돌계단은 왜 그리 많은지.. ㅎ초중급 수준의 산행난이도인 만큼 쉬엄쉬엄 오르다 보면 어느덧 정상에 이르고.. 딱히 볼 것이 없으니 곧장 하산으로 이어진다.금산사/매봉 갈림길에서 매봉 방향 이정목을 보고 무심코 금산사 이정표를 따라 내려서니 이..
■ 2024. 11. 23■ 월출산 천황봉(809m)과 구정봉..■ 영암실내체육관》택시이동》대동제》하늘아래 첫 부처길》마애여래좌상》삼층석탑》구정봉》바람재》천황봉(월출산》통천문》 구름다리》천황주차장■ 산행거리 : 10.08km■ 산행시간 : 4시간 50분■ 월출산 지명은 산이 서해에 접해 있기 때문에 달을 가장 먼저 맞이한다는 데에서 유래하였다고 전해진다. 이로 인해 고려 초기에는 월생산(月生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월출산은 가장 좋아하는 산 중 한 곳이지만 원거리 이동이 산행보다 더 힘들게 느껴지는 곳이기에 큰 마음 먹어야만 찾게 된다.더불어 전에는 무박산행을 마다하지 않았지만 이제 무박산행은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여지니 주로 무박인 월출산 산행공지가 잘 눈에 들어오지 않는 편이다. 마침 당..
■ 2024. 11. 23■ 월출산 하늘아래 첫 부처길..■ 영암실내체육관》택시이동》대동제》하늘아래 첫 부처길》마애여래좌상》삼층석탑》구정봉》바람재》천황봉(월출산》통천문》 구름다리》천황주차장■ 산행거리 : 10.08km■ 산행시간 : 4시간 50분■ 하늘아래 첫 부처길은 월출산 구정봉 아래 해발 600m에 위치한 땅에서는 가장 멀고, 하늘에서는 가장 가까운 국가의 보물(국보 144호, 마애여래좌상)을 만날 수 있다고 하여 하늘아래 첫 부처길이라고 명명되었고, 2023년 9월에 처음 등로를 개통하였다.개통 소식에 탐방하고자 했으나 장거리 이동이 부담스러워 쉽게 탐방할 기회를 찾지못하면서 잊고 지내다 모처럼 기회가 되어 탐방하게 되었다. 하늘아래 첫 부처길 코스정보는 어렵지 않았지만 용암사지와 마애여래..
■ 2024. 11. 17■ 성주 가야산(伽倻山)과 칠불능선..■ 법전리》법전탐방지원센터》칠불능선》상왕봉(우두봉)》칠불봉》서성재》상아덤》백운동탐방지원센터》백운동주차장■ 산행거리 : 10.3km■ 산행시간 : 4시간 50분■ 옛부터 정견모주(正見母主)라는 산신(山神)이 머무는 신령스러운 산인 가야산은 가야건국 설화를 간직한 해동팔경 또는 영남의 영산으로 그 골이 깊고 수려하며, 삼재(三災)가 들지않는 해동영지로 일컬어 온 영산이다. 가야산신 정견모주는 천신 이비하(夷毗訶)에 감응되어 두 아들을 낳았는데 뇌질주일(惱窒朱日)은 대가야 시조 이진아시왕, 뇌질청예(惱窒靑裔)는 금관가야의 시조 수로왕이 되었다고 전하여 오고 있다. 가야산의 이름은 우두산(牛頭山), 설산(雪山), 상왕산(象王山), 중향산(衆香山), ..
■ 2024. 11. 16■ 충북알프스 보은 구병산(산림청, 한국의산하, 블랙야크 100대 명산)■ 보은 드론교육장》숨은골》구병산》백운대》절터 갈림길》853봉(학봉)》824봉》신선대》형제봉 갈림길》속리산 휴게소■ 산행거리 : 8.37km■ 산행시간 : 5시간 08분■ 구병산(九屛山)은 아홉개의 봉우리가 병풍처럼 둘러져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일명 구봉산이라고도 한다.예로부터 보은지방에서는 속리산 천황봉은 지아비산, 구병산은 지어미산, 금적산은 아들산이라 하여 이들을 "삼산"이라고 한다.구병산은 산림청, 블랙야크, 한국의산하 100대 명산으로 속리산 명성에 가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1999년 보은군청에서 장안리 서원면에서 시작하는 구병산과 속리산을 잇는 43.9km 구간을 "충북알프스"로 등록하..
■ 2024. 11. 12■ 온양 곡교천 은행나무 가로수길(전국 아름다운 10대 가로수길)..■ 온양온천역》충무교》곡교천》은행나무길》곡교천》충무교》온양온천역■ 탐방거리 : 8.28km■ 탐방시간 : 2시간 41분■ 곡교천 은행나무길은 ‘전국 아름다운 10대 가로수길’로 선정된 충남 아산의 명소로서 현충사 입구 곡교천 충무교에서부터 현충사 입구까지 2.2㎞ 길이의 도로에 350여 그루의 은행나무가 조성되어 있다. 은행나무가 일제히 노란빛을 내는 가을이면 많은 탐방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며 현충사와 함께 꼭 들러야 하는 필수 여행코스이다. 봄이면 유채꽃이 피어 또 다른 멋을 선사하기도 한다.■ 지난 달 엄마 기일에 우연히 들르게 되면서 알게 된 곡교천 은행나무길.. 당시는 곡교천변에서 국화꽃 전시회가 열리고 ..
■ 2024. 11. 10■ 구미 금오산(현월봉)■ 금오산 공영주차장》해운사》도선굴》대혜폭포》성안갈림길》할딱고개》오형돌탑》마애보살입상》법성사 갈림길》약사암》현월봉》 쌍거북돌탑(왕복)》성안삼거리》대혜폭포》금오산 공영주차장■ 산행거리 : 10.74km■ 산행시간 : 4시간 49분■ 금오산의 원래 이름은 대본산이었으며, 중국의 오악 가운데 하나인 숭산에 비겨 손색이 없다 하여 남숭산이라 불리기도 했다. 금오란 이름은 아도화상이 이곳을 지나다 저녁노을 속으로 황금빛 까마귀, 곧 태양 속에 산다는 금오(金烏)가 날아가는 모습을 보고 태양의 정기를 받은 산이라 하여 그렇게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금오산 중턱에 구름도 쉬어가는 해운사가 있다. 해운사는 대혈사(大穴寺)라는 이름으로 신라말 도선(827∼898)이..
■ 2024. 11. 09(무박)■ 설악산 칠성봉 릿지와 숙자바위..■ 신흥사 주차장》비선대》귀면암》칠성봉릿지》칠성봉》칠성대》숙자바위》소토왕골》신흥사 주차장■ 산행거리 : 11.46km(GPS 산길샘 기준)■ 산행시간 : 8시간 23분■ 그동안 설악산 이곳저곳을 두루 다녀보았지만 칠성봉과 큰 형제봉릿지는 기회가 되지 않았다. 큰형제봉은 지난 10월 9일 가려고 했지만 비와 곰탕날씨에 포기하고 두루 토왕성폭포 전망대와 큰형제봉 들머리 확인으로 만족하고 다음을 기약했다.칠성봉릿지는 아예 생각지도 않았는데 우연히 전에 다니던 산악회에서 진행함을 알게 되었고, 마침 인솔이 없어 참석하게 되었다. 해가 짧은 요즈음이기에 동틀무렵 들머리에 도착하여 산행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시기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