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오대산 비로봉, 상왕봉 본문

오대산

오대산 비로봉, 상왕봉

노마GG 2023. 5. 29. 11:06

■ 2023. 05. 27

■ 오대산, 비로봉, 상원봉

■ 상원사 주차장(상원탐방지원센터)》상원사》중대사(사자암)》적멸보궁》비로봉》상왕봉》임도분기점》상원사 주차장

■ 산행거리 : 9.7km

■ 산행시간 : 2시간 57분

■ 오대산은 한 때 종주산행을 할때에는 즐겨 찾았지만 점차 조망산행을 즐기면서 오대산은 그리 매력적인 산이 아니기에 별다른 관심이 없었는데 카페 산행공지 인솔할 사람이 없어 갑작스럽게 계획에 없던 산행을 하게 되었다. 태풍2호 마와르 영향 탓인지 이번 주말 일기예보가 심상치 않더니 오대산은 흐린 날씨에 주변은 온통 가스로 곰탕이다. 조망은 기대할 수 없었고, 비로봉에 오르니 살짝 빗방울이 비치기까지 하니 자연스럽게 걸음이 빨라진다. 그동안 오대산을 많이 찾았지만 주로 종주코스나 비탐방코스였기에 이번 산행코스에서 두로령과 상왕봉  구간 갈림길 하산길 코스는 미답지이다. 하산길은 임도와 단축코스인 샛길이 있는데 샛길은 상왕봉을 내려서서 임도를 만나게 되면 우측으로 보이는 등로가 단축코스로 출입금지 구역으로 임도에서 출입금지 안내판 뒤로 내려서도 된다. 

샛길은  많은 산객들이 이용하기에 등로는 잘 되어있어 길잃을 염려는 없고, 임도보다 대략 2km 정도 단축거리이지만 등로는 조금 거친면이 있어 시간상으로는 큰 차이는 나지않을 듯 싶다. 날씨는 다행히 산행을 마칠 때까지 비는 뿌리지 않았고, 산행을 마친 후 가랑비 정도 뿌렸으니운좋은 산행이었다.

 

▼개념도

▼오대산 선재길

▼트레킹도

▼들머리, 상원사 주차장

▼상원사

▼석가탄신일을 맞이하여 많은 참배객들이 상원사를 찾아 참배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중대사(사자암)

▼적멸보궁

▼사찰음악회인지 행사를 하고 있었다. 

▼비로봉(오대산) - 태풍2호 마와르 영향인지 곰탕 날씨에 빗방울이 비치는 듯 싶어 인증한 후 서두른다.

▼비로봉 이정목

▼진행방향

▼돌아본 비로봉, 오늘 산행 조망은 포기해야 할 듯.. 예상되는 비오기 전에 산행을 마쳐야 할 듯 싶어 빨라지는 걸음이다

▼괴목 1

▼뒷모습

▼괴목 2

▼뒷모습

▼괴목 3

▼상왕봉

▼상왕봉 이정목

▼상왕봉에서의 조망, 심상치 않은 날씨이다

▼두로령, 상원탐방지원센터 분기점 - 상원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진행

▼임도 분기점 - 좌측 임도는 상원사 주차장까지 이어지고, 우측 샛길은 임도를 가로지르는 하산길이다.

▼임도분기점 이정목 - 샛길로 진행할 경우 대략 2km 정도 단축거리이지만 등로는 조금 거친면이 있다.

▼샛길을 놓치고 임도로 내려서게 되면분기점 바로 아래에 출입금지 표지판을 넘으면 샛길 하산길이다

▼임도분기점 샛길로 내려서면 이곳 임도로 내려서게 된다. 이후부터 상원사 주차장까지(1.4km)는 임도길이다

▼들, 날머리 상원사 주차장(상원탐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