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진해 장복산 진달래와 경화역 벚꽃 본문

경상남도

진해 장복산 진달래와 경화역 벚꽃

노마GG 2023. 3. 28. 23:18

■ 2023. 03. 26

■ 진해 장복산과 경화역 

■ 진해문화센터》삼밀사》장복산》덕주봉》안민고개》진해중앙고》경화역(폐역)》여좌천》진해역(폐역)》진해중앙고

■ 산행거리 : 12.8km(여좌천 초입까지 진행)

■ 산행시간 : 4시간 20분

■ 작년 4월 7일 장복산 산벚꽃을 기대하고 장복산을 찾았는데 산벚꽃은 개화하지 않았고, 대신 진달래가 산객을 맞이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에 강진 주작산, 덕룡산 암릉 진달래를 보는 듯 아름답다는 것을 알았다. 작년보다 이른 산행으로 장복산 진달래는 기대하지 않았고, 진해 벚꽃도 만개하리라 생각하지 않았는데 예년보다 일주일 빠른 벚꽃 개화소식에 덩달아 만개한 진달래를 볼 수 있었다.

올해는 작년 개화시기에 맞춰 일정을 잡았는데 최근 따뜻한 날씨로 빠른 개화소식을 알렸고, 올 봄 산행일정은 작년 개화시기를 참조하여 산행일정을 잡았다. 하지만 이번 장복산 산행은 빠르다 싶었기에 장복산 진달래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빠른 개화로 장복산 진달래와 진해 경화역 벚꽃을 볼 수 있었다. 장복산 진달래는 덕룡봉을 중심으로 암릉을 따라 붉은 빛을 아름답게 수놓고 있는 모습에서 강진 주작산과 덕룡산 암릉 진달래가 생각났다. 작년보다 더 아름답고 짙게 느껴졌고 아름다운 모습이 더 눈에 들어오는 것이었다.

경화역 벚꽃은 만개까지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만개한 상태였고, 25일과 26일 4년만의 군항제 소식 탓인지 경화역은 만개한 벚꽃보다 상춘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장복산 산행과 경화역 벚꽃을 보고 내친김에 여좌천 벚꽃도 구경할 생각으로 시민들에게 물어가며 여좌천으로 향하였지만 사전 정보도 계획도 없이 길을 물어 진행한 것은 무리였다. 여좌천이 가까운 곳에 위치한 줄 알았는데 경화역에서 여좌천까지는 대략 3km 정도 거리였고, 더군다나 정확한 위치를 모르면서 길을 물어 가기에는 짧은 시간이었다. 

길을 알려주는 정보에 차이가 있어 가는 길에 혼란스러웠고, 끝내 여좌천에 도착했지만 여좌천은 이동조차 어려운 수많은 인파들과 촉박한 시간에 벚꽃 구경은 포기하였다. 결국 날머리 경화역으로 돌아가야 하는 길이 촉박한 귀경시간에 쫓겨야만 했다. 

택시는 보이지도 잡기도 어려웠고, 힘겹게 시내버스를 타고 경화역에 가까운 경화시장까지 가서 경화역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      

작년 경화역은 상춘객들이 그리많지 않았는데 올해는 군항제 일정과 겹친 탓인지 벚꽃보다 사람들 구경하러 온 것처럼 경화역과 여좌천은 많은 상춘객들로 붐비고 있었는데 특히 여좌천은 정말인산인해였다. 다시는 군항제 때에는 오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민고개 벚꽃길은 시내와 달리 한적하여 여유롭게 벚꽃을 즐길 수 있는 곳이지만 아직 만개하지 않아  산춘객 마음을 빼앗기에는 부족하였다. 벚꽃은 즐기지 못하였지만 장복산을 수놓은 화려한 진달래를 즐길 수 있는 행운은 있었다. 특히 덕주봉을 중심으로 암릉을 수놓은 진달래는 강진 주작산과 덕룡산에 비견할만큼 아름다웠고, 작년에 이은 산행으로 여유롭게 장복산 진달래를 즐길 수 있었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 진해 문화센터 - 문화센터 좌측으로 등로가 있다. 

▼삼밀사 - 승용차 앞 좌측으로 등로가 있다.

▼오름길에 바라본 장복산

▼마조터널 방향 오름길

▼진해시를 배경으로..

▼창원공업단지

▼장복산 정상을 배경으로..

▼장복산 정상

▼진행방향인 장복산 능선을 배경으로..

▼장복산 능선

▼돌아서 바라본 장복산 정상..

▼돌아본 장복산

▼장복산

▼쉼터

▼장복산

▼치유센터 갈림길..

▼진행방향

▼진행방향

▼돌아본 장복산

▼진행방향

▼돌아본 장복산

▼산자고

▼?

▼덕주봉 방향 마루금..

▼당겨본 덕주봉

▼덕주봉

▼쉼터

▼쉼터

▼지나온 능선을 돌아보고..

▼덕주봉

▼돌아보고..

▼덕주봉을 오르고..

▼창원공업단지

▼진행방향 능선..

▼돌아본 덕주봉

▼진행능선

▼돌아보고

▼돌아본 덕주봉

▼진행방향

▼돌아본 덕주봉

▼당겨보고..

▼진행방향

▼돌아보고..

▼덕주봉 방향 지나온 능선..

▼안민고개에서 이어지는 불모산(좌)과 웅산 방향 마루금..

▼안민고개 

▼산행날머리, 진해 중앙고등학교 앞 편의점..

▼경화역(폐역)

▼경화역 벚꽃길

▼여좌천으로

▼여좌천

▼여좌천에서 중앙고등학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