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덕항산(산림청, 블랙야크 100대 명산)과 환선굴(환선봉) 본문

강원도

덕항산(산림청, 블랙야크 100대 명산)과 환선굴(환선봉)

노마GG 2022. 11. 28. 17:38

■ 2022. 11. 26

■ 덕항산(산림청, 블랙야크 100대 명산)과 환선굴(환선봉)

■ 하사미 마을(예수원 입구)》예수원》구부시령》댓재 갈림길》쉼터》덕항산》헬기장》자암재》제2전망대》제1전망대》환선굴》대이리

      주차장(환선굴)

■ 산행거리 : 12.07 km

■ 산행시간 : 4시간 36분

■ 약 4~5억년 전에 생성된 길이 6.9km, 높이 30m에 이르는 동양 최대의 환선굴(천연기념물 제178호)로 유명한 덕항산은 경동지괴(傾東地塊) 지형으로 기암절벽과 초원이 어우러져 있으며 갈매국, 제암풍혈, 양터목세굴, 덕밭세굴, 큰재세굴 등 석회동굴이 많이 소재하고, 대이동굴 군립공원(1966년) 구역인 점을 고려하여 산림청 100대 명산에 선정되었다.  

이번 산행 코스는 미답지로서 코스난이도는 초급정도라 할 수 있을만큼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다. 일단 구부시령에 오르면 자암재까지는 Up-down이 심하지 않은 능선길이었다. 난이도 있는 힘겨운 구간이라면 자암재에서 환선굴까지 하산길로서 상당히 가파르고 잔돌과 마사토 그리고 쌓인 낙엽으로 위험스럽기까지 하였다. 덕항산 구간에서 가장 힘겹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구간이 아닌가 싶다. 자연스럽게 빠른 진행이 되었고, 시간적 여유가 많아 환선굴을 둘러보았는데 고수동굴과 고씨 동굴과 다른 기대이상의 모습이었다. 환선굴을 보지못했다면 산림천 100대 명산 선정에 의문이 들 정도로 재미없는 산행이 될 뻔하였다.   

환선굴은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 환선굴은 동양 최대 크기로 약 5억 3천만년 전 생성된 석회암 동굴로 1966년 천연기념물 178호로 지정되었다. 총 길이는 약 6.5km에 이르지만 북굴, 북서굴, 중앙굴, 남굴의 4갈래로 갈라져 있고, 약 1.6km만 개방하고 있다.

동굴 내부에는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여러 모양의 종유석, 석순, 석주가 잘 발달해 있고 총 47종의 동굴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되어 있다

석회동굴은 석회암을 이루는 탄산칼슘이 산성을 띤 물에 녹아서 만들어진 지형이다. 이산화탄소가 지하수나 빗물에 녹으면 탄산 이온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탄산칼슘을 조금씩 녹여 동굴을 만든다. 그리고 이 지하수로부터 생긴 탄산 이온이 다시 칼슘 이온과 만나면 탄산칼슘 앙금이 생성되며 종유석, 석순, 석주와 같은 지형을 형성한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 예수원 입구(하사미 마을)

▼도로를 따라 주택 앞 우측으로 진행한다.

▼대천덕신부 추모비

   대천덕 신부는 1957년 성공회대학교 전신인 성 미가엘 신학원 재건립을 위해 한국에 들어와 1964년까지 학장으로 재직하였다.

   1965년  태백시에 성공회 수도원인 예수원을 설립하여 빈부 격차가 없는 평등 사회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예수원(성공회 수도원)

▼덕항산(좌)과 구부시령(우) 갈림길, 백두대간길 구부시령으로 진행하였다.

▼구부시령

▼댓재 갈림길 - 직진 방향 구미사봉으로 올라 정상에서 좌측으로 진행했어야 하는데 우측으로 진행하면서 잠깐 알바..

▼산허리를 가로질러 이곳으로 빠져나와 덕항산으로 올랐다.

▼돌아본 구미사봉

▼덕항상 정상

▼쉼터

▼환선봉(지각산), 환선굴까지는 3.3km

▼환선봉에서 바라본 풍력발전단지

▼대이리 마을(우)

▼자암재 - 환선굴(우), 큰재(직진 방향), 환선봉 갈림길..

▼제2전망대

▼제1전망대

▼천연동굴 입구

▼천연동굴

■ 환선굴

▼미녀상(美女象)

▼흑백유석(黑白流石)

▼도깨비 방망이(거대 종유석)

▼동굴산호

▼휴석소(畦石沼) - 동굴속에서 흘러나오는 물에 의해 논두렁 모양의 휴석으로 물 흐르는 경사와 속도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

▼마리아상..?

▼만리장성

▼절리면(節理面, Joints)

▼용머리 전설 - 용머리 형상의 석순이 있었는데 용의 머리부분을 절단하여 도망치던 사람이 갑작스런 벼락으로 죽었다는 전설이

                              있어 머리부분만 복원하였다. 

▼출구

▼환선굴에서 흘러나오는 폭포수..

▼환선굴 모노레일 승강장

▼대금굴 갈림길

▼날머리 환선굴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