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타이완 타이베이(2일차) - 스펀라오지에(천등날리기) 본문

타이완(대만)

타이완 타이베이(2일차) - 스펀라오지에(천등날리기)

노마GG 2025. 2. 14. 07:27

 

■ 2024. 01. 12

■ 스펀라오지에( 十分車站/Shihfen station ) - 예스폭진지 투어 3번째 탐방

■ 예스폭진지 투어 - 착한투어 이용(010-2672-7340), 비용/38,400원(3명)

■ 09:40 : 타이페이 메인역 3번출구

10:10 - 타이페이 메인역 미팅(M3 지하 에스컬레이터 앞 미팅)

10:10 ~20:00 - 예류지질공원, 스펀폭포, 스펀라오지에(천등날리기), 진과스, 지우펀 탐방

■ 타이페이 메인역》예류지질공원》스펀폭포》스펀라오지에》진과스》지우펀》시몬/탭비스트로 장먼(수제맥주 Pub)》호텔

■ 스펀라오지에 대중교통

1. 타이베이역에서 이란(宜蘭) 화둥(花東) 방향 동부 간선 북회선(北迴線) 열차를 타고 루이팡 기차역(瑞芳火車站)에 하차하여

핑시선(平溪支線) 열차로 환승한 후 스펀 기차역(十分火車站) 하차한다.

2. 타이베이 MRT 무자(木柵)역에서 타이베이 객운(台北客運) 1076번 버스를 타고 스펀(十分) 하차한다.

■ 1918년 일본 광업 회사가 석탄 운송을 위해 스펀역을 건설했으나 현재는 타이완에서 회수하여 운영하고 있다. 스펀 역은 핑시선 중 제일 큰 역으로 1992년 탄광업이 몰락하면서 현재는 관광 열차로 분위기를 바꿔 새롭게 운행하고 있다.

스펀역 철로와 스펀 옛 거리가 근접해 있어 기차가 사람들 옆으로 스쳐가가기에 여행자들에게는 매우 특이한 풍경으로 다가온다.

또한 기차가 숲을 가로질러 갈 때는 빛이 밝았다 어두워졌다 하여 그 변화가 아주 다채롭고, 스펀 옛 거리, 스펀폭포, 정안 출렁다리(靜安吊橋) 등이 철로 옆에 있어 한 번에 여러 명소를 볼 수 있다. 스펀역에서 다화역까지 철길은 높은 철교와 6개의 터널을 통과하기에 핑시선 중 가장 특별한 노선으로 손꼽힌다.

 

■ 스펀라오지에(十分老街/스펀 옛거리)

‘스펀(十分)’은 ‘매우, 아주’라는 뜻이 있기에 ‘스펀 만족’은 ‘매우 만족하다’라는 뜻으로 기념엽서 ‘스펀 만족(十分滿足)’이 있다.

스펀 옛 거리는 스펀역(十分火車站)에서 도보 5분 거리로 기찻길이 거리를 통과하고 있어 주목받는 곳으로 옛 거리의 주택 대부분은 철로를 따라 지어져 기차가 항상 집 앞을 지나가게 된다. 철로 양옆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은 스치듯 기차가 지나가는 아슬아슬한 경험을 하며 사람과 열차가 어떻게 이렇게 가깝게 공존할 수 있음에 놀라워한다. 이런 독특함 때문에 타이완 드라마 〈연연풍진(戀戀風塵)〉의 촬영지가 되기도 했다. 또한 이곳 역사를 알려 주는 백 년이 넘은 쌀국수집들이 있으며 가격은 싸고 맛은 최고이다.

타이완 북부에서 제일 큰 정월 대보름 행사가 매년 핑시선 일대에서 열린다. 이날 사람들은 천등(天燈, 톈덩)을 하늘로 띄우며 복을 비는 행사를 한다. 이 무렵 국제 천등절 행사에서 약 3~4만개의 천등이 한꺼번에 핑시의 하늘을 물들이는 장관을 연출하게 된다.

수많은 천등이 유유히 상승하는 모습은 미국의 ‘디스커버리(Discovery)’ 채널에 소개되어 전 세계에서 꼭 가 봐야 할 페스티벌로 선정되기도 했다. 타이완의 천등은 오각형의 면을 4개 이어 붙인 모양이며, 하단 지름이 90cm, 상단 지름이 120cm가 넘는 큰 크기이지만 매우 안정된 모습을 하고 있다. 천등의 살은 대나무로 만들며 열기구 원리를 이용하여 띄우는 것이다. 아래층 지지대 중간에 기름을 바른 12장의 금종이에 불을 붙이고 지면에 가까이 하면 몇 초간 불이 타다가 천등이 하늘로 떠오른다. 천등은 약 1,000m 높이에 다다르면 완전히 타 버린다.

 

▼스펀 마을 - 과거 탄광촌이었다.

▼천등

▼스펀 옛거리 - 천등날리기..

▼스펀 옛 거리

▼핑시선 기차길과 기차 - 한시간에 2번 지나간다.

▼스펀에서 유명한 소세지..

▼버블티 - 꼭 먹어보아야 한다기에 먹어보니 달달한 맛으로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는 특별함은 없었다.

▼지룽강 건너편에서 바라본 스펀마을..

▼천등날리기는 밤 풍경이 멋질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