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합천 황매산, 황매평전 억새군락지.. 본문
■ 2024. 10. 12
■ 합천 황매산, 황매평전 억새군락지..
■ 떡갈재》민봉》황매산》전망대》은하수봉》황매평전 억새군락지》별빛언덕》억새군락지》제1, 2 철쭉군락지/철쭉제단》모산재》
돛대바위 암릉영암사지》덕만주차장
■ 산행거리 : 10.7km
■ 산행시간 : 4시간 26분
■ 황매산(1,108m) 합천호의 푸른 물 속에 잠긴 산자락의 모습이 마치 호수에 떠 있는 매화 같다고 하여 수중매(水中梅)라고도 불리며, 1983년 합천군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네이버 백과사전/황매산군립공원/네이버 지식백과..
황매산은 봄 철쭉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에는 억새가 물결을 이루는 광활한 풍경으로 많은 탐방객이 찾는 명산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보아온 억새풍경 중 작년 9월 24일 황매산 산행에서 광활한 억새군락지 풍경이 가장 인상적이었기에 다시금 찾게 되었다.
떡갈재에서 황매산까지는 딱히 볼 것이 없어 빠른 진행.. 황매산 정상에서야 삼봉방향 마루금과 황매평전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황매산 정상을 기준으로 봄 철쭉은 우측 미리내파크 방향과 모산재 방향으로 군락지를 이루고 있고, 억새는 황매산 은하수봉 데크계단 아래에서 베틀봉과 제1,2 철쭉 군락지까지 이르는 황매평전에 억새군락지가 형성되어 있다.
산객들은 데크계단 아래부터 만나게 되는 좌측 황매평전 광활한 억새군락지 풍경에 감탄사를 토해내며 대부분 베틀봉으로 향하지만 오후 태양의 위치에 따라 베틀봉 가는 길의 억새는 짙은 갈색 모습으로 보이기에 다소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황매산 억새풍경은 좌측 평전 억새군락지 속에서 베틀봉 방향으로 바라봐야 멋진 억새의 은빛물결을 즐길 수 있다.
따라서 억새를 충분히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좌측 별빛언덕을 왕복한 후, 오토캠핑장 방향으로 진행.. 군락지 중간지점에서 철쭉군락지 방향 탐방로를 따라 진행하기를 권한다. 이는 오후 태양의 위치가 베틀봉 방향 억새군락지를 은빛물결로 비추어주기 때문이다.
순수 억새풍경을 즐기고자 한다면 철쭉제단에서 역으로 산불감시초소로 올라 오토캠핑장으로 내려서면 좋을 듯 싶고, 철쭉제단에서 덕만주차장은 모산재 직전에서 덕만주차장으로 내려서는 방법과 득도바위와 돛대바위를 보려면 모산재로 올라야 한다.
돛대바위는 모산재 정상 50m 직전에서 영암사지 방향으로 진행하면 되고, 득도바위는 모산재 정상에서 계속 진행하면 되겠다.
득도바위 암릉을 내려서면 덕만주차장 갈림길이 있고, 순결바위는 앞에 위치한 암봉에 위치해 있다. 이후 국사당을 거쳐 덕만주차장과 영암사지로 내려설 수 있다. 득도바위보다 돛대바위 탐방을 원하는 산객은 거리와 난이도를 고려하면 모산재에서 득도바위 코스보다 2~30분 정도 더 고려하면 되지않을까 싶다.
이번 산행으로 억새는 갈색 은빛보다 푸른 은빛이 더 아름답다는 생각에 내년에는 조금 이르다 싶을 때 억새 산행을 고려해봐야겠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 떡갈재(산청군 차황면 장박리 39-3)
▼민봉
▼민봉에서 바라본 황매산
▼때아닌 진달개가..? 때아닌 진달래 개화에 나는 반갑고 기쁘지만 이번 개화로 제철에 개화하지 못할까 염려스럽다..
▼황매산 삼봉 갈림길 쉼터..
▼황매산 정상.. 좌측으로 우회길이 있지만 위험표지판 암릉으로 진행..
▼암릉에서 바라본 황매산..
▼돌아본 삼봉 갈림길 쉼터..
▼황매산 구(舊) 정상석..
▼황매산 신(新) 정상석..
▼황매산에서 바라본 은하수봉..
▼전망대 가는 길에 돌아본 황매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황매산과 삼봉(중), 상봉(우)..
▼은하수봉 정상석.. 작년 이맘 때 즈음에는 없었는데..
▼은하수봉에서 바라본 황매산과 전망대..
▼황매산 미리내파크 방향..
▼황매평전..
▼황매평전 억새 은빛이 보이기 시작하고..
▼돌아본 황매산..
▼별빛언덕 방향..
▼별빛언덕.. 별빛언덕에서 베틀봉 사이가 황매평전 억새군락지이다.
▼별빛언덕 방향에서 바라본 베틀봉 방향의 억새 군락지..
▼돌아보고..
▼별빛언덕 포토존..
▼별빛언덕에서 바라본 베틀봉 방향의 황매평전 억새군락지..
▼지나온 억새군락지와 황매산..
▼황매산..
▼황매산, 삼봉(중), 상봉(우)에 이르는 마루금..
▼베틀봉 방향..
대부분 산객들은 이곳 별빛언덕을 들르지않고, 베틀봉으로 오르는데.. 억새를 제대로 보려면 이곳부터 보아야 하고, 억새의 은빛을
보기 위해서는 별빛언덕과 오토캠핑장 방향에서 베틀봉 방향으로 보아야 한다. 베틀봉에서는 짙은 갈색 억새를 보게 된다.
▼올 억새는 작년만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작년 9월 24일 탐방 때에는 너무 이른가 했는데 푸른 억새대와 풍만한 은빛 억새술이 너무도 잘 어울렸고, 푸른 하늘 아래 바람에
흔들리는 모습이 환상적이었다. 그래서 작년 감흥을 기대하며 찾았는데..시기가 달라서인지 또 다른 모습이다..
▼지금의 억새 모습도 아름답지만 술의 풍만함이 작년만 못하니 갈색은빛보다 푸른 은빛의 풍만한 술이 더 아름다운 것 같다.
▼황매산 억새는 갈색은빛 시즌인 10월 중순보다 푸른은빛인 9월 말이 더 좋은 것 같아 앞으로는 좀 이른 시기에 찾아야 겠다.
▼별빛언덕을 왕복한 후, 베틀봉으로..
▼포토존.. 이곳에서 베틀봉으로 오르지않고, 은빛억새를 보기 위해 오토캠핑장 방향 황매평전 억새 군락지 속으로..
▼베틀봉 방향..좌측 탐방로를 따라 철쭉제단 방향으로 진행..
▼베틀봉 방향 탐방로와 억새군락지..
▼은빛물결 억새를 보기 위해서는 베틀봉이 아닌 황매평전 억새군락지 속에서 베틀봉 방향으로 바라보기를 권한다.
▼돌아본 황매산 방향..
▼철쭉제단 방향으로 가는 길에 바라본 베틀봉 방향..
▼진행방향..
▼베틀봉 방향..
▼황매평전과 황매산..
▼오토캠핑장 방향..
▼철쭉군락지 방향..
▼돌아본 베틀봉 방향..
▼오토캠핑장 방향..
▼하늘계단 전망대 방향..
▼제1철쭉군락지와 철쭉제단 분기점에서 베틀봉 방향..
▼황매산 방향..
▼제1철쭉군락지(전)와 제2철쭉군락지(우)..
▼제1철쭉군락지에서 바라본 베틀봉 방향.. 좌측은 제2철쭉군락지이다.
▼황매산과 오토캠핑장..
▼모산재 직전 덕만주차장 갈림길..
▼모산재 50m 직전 영암사지(돛대바위, 모산재 주차장) 갈림길.. 모산재를 왕복한 후 이곳에서 돛대바위(영암사지)로..
▼모산재
▼돛대바위 암릉 초입 기암.. 돛대바위는 기암 좌측으로.. 무심코 직진방향 등로로 가게되면 막다른 곳에 이르게 된다.
▼직진방향의 기암..
▼대기마을과 대가저수지..
▼돛대바위 가는 길에 바라본 모산재 암릉..
▼돛대바위 암릉..
▼돛대바위 암릉에서 바라본 모산재 암릉과 돛대바위 암릉..
▼모산재
▼모산재 암릉..
▼돛대바위(뒤)..
▼기암과 돛대바위..
▼기암..
▼기암 측면 모습..
▼기암 뒷모습..
▼돛대바위..
▼궁둥이/엉덩이바위..
▼모산재(우)와 암릉..
▼모산재 암릉의 득도바위..
▼기암..
▼모산재 방향..
▼득도바위(좌)와 순결바위(우) 방향..
▼득도바위(우)..
▼돛대바위 산행 들/날머리..
■영암사지..
1964년 사적으로 지정되었고,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고 있으나, 절 이름은 주민들 사이에서 ‘영암사’로 구전되어 오고 있다.
서울대학교도서관에 탁본만 전하는 영암사적연국사자광탑비(靈岩寺寂然國師慈光塔碑)(1023년 건립)의 비문에 의하면, 932년에 태어난 적연국사가 개성 인근의 보법사(普法寺)와 내제석원(內帝釋院)에 주석하다가 물러나 1011년 가수현(지금은 폐읍이 된 삼가현의 옛 이름)의 영암사에서 거하다 1014년(고려 현종 5년) 향년 83세로 입적하여 영암사 서봉에 장사지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비는 현존하지 않지만 현재 영암사지에는 당시 비를 세웠던 것으로 보이는 귀부가 남아 있고, 서봉에 장사지냈다고 하는 적연선사의 부도가 대기마을 뒤, 영암사 서쪽 약 1.5km 지점 산중턱에 현존하고 있어 이 절터는 비문에 기록된 영암사지로 판단된다.
▼영암사지에서 바라본 모산재 방향..
▼영암사..
▼누각 뒤로 모산재/덕만주차장으로 이어지는 등로가 있다.
▼모산재 산행 들/날머리..
▼박덤(좌) 방향.. 우측으로 덕만주차장이 보이고..
▼덕만주차장..
'경상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양 황석산과 거망산 (0) | 2024.03.18 |
---|---|
거창 우두산 출렁다리와 우두산, 장군봉, 의상봉 산행.. (0) | 2023.11.11 |
양산 천성산(원효봉, 비로봉) & 화엄늪 억새군락지.. (0) | 2023.11.04 |
합천 황매산 억새 산행.. (0) | 2023.09.26 |
다시 찾은 합천 황매산 철쭉.. (0)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