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결에 흐르듯

원주 감악산(감악2봉)과 제천 감악산(일출봉).. 본문

강원도

원주 감악산(감악2봉)과 제천 감악산(일출봉)..

노마GG 2019. 8. 7. 08:51

■ 2019. 08. 06

■ 원주 감악산(감악2봉)과 제천 감악산(일출봉)

■ 피재》석기암봉》재사골재》제천 감악산(일출봉)》월출봉(동자바위)》감악3봉》원주 감악산(감악2봉)》1봉》만남의 광장

■ 산행거리 : 10.42km

■ 산행시간 : 4시간 35분

■ 25년간 잊고 지냈던 산행을  2012년 봄 건강을 위해 산행을 다시 시작하면서 젊은 시절 패기만을 기억한채 무작정 중장거리 산행을 선호하였다. 그 중 하나가 영월지맥으로 싸리치에서 동막고개 구간에 위치한 이곳 감악산은 당시 월출봉을 오르지 못해 이번에 올라볼 생각이었지만 낯설다. 피재, 일출봉(제천 감악산) 구간은 조망이 없고, 일출봉에서야 시원스러운 조망을 즐길 수 있다.

일출봉은 두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졌고, 정상석 봉우리 맞은편 봉우리는 대체적으로 오르지 않는데 오르게 되면 월출봉을 좀 더 가까이 볼수가 있다. 월출봉은 뒷편으로 로프가 설치되어 오를 수가 있지만 로프가 낡았고 근력과 바란스가 필요하고 올라서도 조금은 위험스러우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함산 회원들은 모두 포기하였으나 오른만큼 시원스러운 풍경을 즐길 수 있으니 릿지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오를 수 있다.

감악산은 제천 감악산(일출봉, 945m)과 원주 감악산(감악2봉, 930m) 두개의 정상석이 있는데.. 블랙야크 100대 명산 인증은 어디인지 모르겠고..? 높이를 봐서는 제천 감악산인데.. 원주 감악산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원주 감악산 이후 만남의 광장까지는 바위와 급경사 로프 구간으로 다이나믹한 산행을 즐길 수 있다. 감악산은 육산의 계곡없는 제천 감악산 구간(피재) 보다 백련사 탐방과 다이나믹한 산행 후 시원스러운 계곡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원주 감악산 구간(만남의 광장)에서 산행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제천 감악산(일출봉)과 원주 감악산(2봉)은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왕복할 수 있고, 종주산행을 즐긴다면 피재가 아닌 용두산 구간인 동막고개에서 산행해봄도 좋을 듯 싶다.

 

▼개념도

▼트레킹도

▼들머리/피재

▼제2의림지/골이천 갈림길

▼용두산, 감악산 갈림길

▼이곳에서 능선으로 곧장 오르면 석기암봉 전위봉인 암봉으로 오르게 되지만 위험구간이니 정규 등로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암봉에 올라 바라본 조망..

▼용두산(870m/우측), 뒤로는 송학산(818.2m)

▼용두산(좌)

▼암봉에서 바라본 석기암봉..

▼석기암봉

▼감악산/용두산 갈림길 - 용두산 방향으로 진행할 경우 이곳 갈림길에서 석기암봉을 다녀와야 한다. 

▼문바위 갈림길

▼재사골재

▼감악봉(좌)과 제천 감악산(일출봉,우측)

▼감악봉 오름 데크..

▼지나온 능선..

▼제천 감악산(일출봉)..

▼황둔리 방향..

▼백련사 갈림길..

▼제천 감악산(일출봉) - 일출봉은 두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좌로부터 월출봉, 감악3봉(월출봉과 2봉 사이 작은 봉우리), 2봉(원주 감악산), 1봉..

▼일출봉(제천 감악산)의  맞은편 또 하나의 암봉(우)과 응봉산 방향..

▼황둔리 방향..

▼일출봉(제천 감악산) 또 다른 암봉에 올라 바라본 제천 감악산 정상석 봉우리..

▼암봉에서 다시금 바라본 월출봉, 감악봉(원주 감악산), 1봉.. 3봉은 월출봉과 2봉 사이 작은 봉우리이다

▼당겨본 월출봉(동자바위).. 뒤로 로프가 설치되어 있다.. 월출봉 우측 봉우리가 3봉..

▼백련사가 내려다 보이고.. 7년전 일부러 저곳까지 내려가 탐방하였는데 기억이 없다.

▼월출봉과 싸리치로 이어지는 능선..

▼일출봉(제천 감악산)을 내려서면 황둔리, 천삼산 갈림길을 만나게 되고, 황둔리로 진행..

▼월출봉 오름길.. 이번에는 포기할 수 없으니 로프를 잡고 정상까지 오른다. 하지만 조금 위험구간이니 조심해야 한다.

▼월출봉에 올라 바라본 일출봉(제천 감악산)..

▼당겨본 일출봉..

▼백련사 뒤 좌우로 뻗은 능선은 영월지맥 싸리치로 내려서는 능선이다..

▼감악2봉(원주 감악산)과 1봉, 3봉은 월출봉 바위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좌로부터 감악3봉, 2봉(원주 감악산), 1봉..

▼백련사 갈림길, 능선 코스로 진행하면 감악2봉(원주 감악산)

▼감악2봉(원주 감악산)

▼돌아본 감악3봉..

▼감악3봉 오름길에서 바라본 일출봉(제천 감악산)과 월출봉..

▼원주 감악산(감악3봉)

▼원주 감악산(2봉)에서 바라본 제천 감악산(일출봉)과 월출봉..

▼좌로부터 일출봉, 월출봉, 감악3봉..

▼감악3봉..

▼진행 능선.. 원주 감악산(2봉)을 지나고 부터는 바위와 급경사구간으로서 많은 로프가 설치되어있다.

▼돌아본 원주 감악산(2봉)..

▼황둔리 방향.. 우측 아래로 뻗어내린 능선이 하산길이다..

▼이 구간을 지나고 부터는 만남의 광장까지 내리막길이다.

▼날머리/만남의 광장..

▼포장도로 좌측 등로는 감악고개/백련사로 해서 감악산을 오르는 들머리..